융합바이오· 신소재공학과
국내 유일의 그린바이오·레드바이오·화이트바이오 융복합 학과
초격차시대 첨단 바이오산업 선도를 위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융합바이오 맞춤형 교육과 연구가 요구된다. 융합바이오·신소재공학과는 그린바이오, 레드 바이오, 화이트바이오 분야의 융복합 학과로서, 국내에서 유일하게 식물생명공학기술, 의약생명공학기술, 재료·나노소재 기술, 에너지기술에 관한 융합 교육과 연구를 진행한다.
탄소중립과 인류 복지를 실현하는 미래 선도학과
융합바이오·신소재공학과는 원료 생산부터 최종 에너지 생산까지 탄소 배출이 제로(0)에 가까운 그린 바이오매스 자원의 특성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기후 위기 극복과 인류에 필요한 소재를 개발하는 기초과학과 응용과학에 관한 학문을 탐구한다. 첨단 생명과학 기술을 활용하여 고령화 사회 문제 해결과 친환경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 학생들이 글로벌 도전과제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성과 창의성을 키울 수 있도록 융합적 학문 탐구를 지원한다.
자연과학과 공학 기술이 공존하는 다학제간 커리큘럼
융합바이오·신소재공학과는 생명공학기술, 재료공학기술, 나노기술, 정보기술 등을 융합하고 응용 분야에 대한 다학제간 커리큘럼과 디지털 혁신 신약 트랙/첨단 그린바이오 트랙/지속가능 바이오소재 트랙 교육과정을 통해 차세대 첨단바이오사업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창의성을 갖춘 핵심 인재를 양성한다.
교육목표
교수/전공
이태후/향장의약신소재
강동호/약리학
김웅진/바이오매스신소재학
고재흥/바이오매스기능개발학
이찬희/식물탄수화물학
유정목/나노융합그린소재
김연주/응용미생물학
이정태/지속가능에너지기술
배효철/내분비약리학
황성연/바이오플라스틱 합성
이슬아/천연물화학
최재영/생물정보학
활동 및 진로
1
바이오 산업체, 제약회사, 화학, 신소재, 에너지, 화장품, 식품 관련 기업에 취업
2
대학원 진학을 통한 대학 및 각종 연구 기관에서의 교육과 연구 활동
3
국공립연구소(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산림과학원, 농업과학원, 국립암센터,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재료연구소 등)와 국가공무원 (식약청, 환경부, 산림청, 농림수산식품부 등)으로 진출